메타 플랫폼즈 실적 관련 주요 내용
- 메타 주식은 3분기 실적발표 이후 2016년 수준으로 약 25% 정도 하락했다.
- 2023년에 안내된 대규모 비용 증가는 대부분 이미 고용된 결과이며, 대규모 CAPEX(자본지출)는 메타버스와 관련이 없다.
- 메타 플랫폼즈는 실제로 다음 몇 분기 동안 직원 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3년 이후 EBIT(당기순이익+법인세비용+이자비용) 성장으로의 복귀를 목표로 할 것이다.
- TikTok 및 Apple에 대해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메타 플랫폼즈의 2.6% 외화 광고 성장은 거시적 관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3분기 메타 광고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지만 보고된 대로 미국 달러 강세로 인해 3.7% 감소했다. 총 수익에서의 성장률은 올해 2뷴가 하드웨어 판매 감소로 인해 약간 더 나빴다.
3분기 메타플랫폼즈의 2.6% 외화 광고 수익 성장은 현재 더 낮은 가치의 Reels 비디오 제품의 성장으로 인한 지속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경영진 추정치에서 5억 달러(1.8ppt)의 역풍을 맞았다.
2.6%라는 수치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2년 동안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데 기반한 것이기도 하다. 이는 2021년 Apple App Tracking Transparency("ATT") 변경 사항을 랩핑하는 이점이 있는 2분기의 2.9%에서 약간 감소한 것을 나타낸다.
메타 플랫폼즈는 온라인 상거래, 게임, 금융 서비스 및 소비재와 같은 업종에서 광고 지출이 지속적이고 완만함을 인지했다. 이 업종은 팬데믹 관련 수요 증가, 공급망 중단, 인플레이션 및 더 높은 이자율의 퇴색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알파벳(구글)도 마찬가지로 금융 서비스와 게임 분야에서 완만한 그래프를 관찰했다.
미국 달러 기준으로 3분기 Meta의 전년 동기 대비 광고 수익 성장은 Google Advertising과 스냅보다 나빴지만 순차 광고 수익 성장은 실제로 Google Advertising 전체와 유사했으며 Google 검색량보다 나빴다.
TikTok 및 Apple에 대한 메타의 진행 상황
메타 플랫폼즈의 3분기 결과에서 가장 심각한 구조적 위협인 TikTok 및 Apple ATT에 대해 진전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데이터 포인트도 포함되었다.
TikTok을 견제하기 위하여 메타는 자체 Reels 제품을 성장시키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Reels 광고의 연간 수익 실행률은 지난 분기 10억 달러에서 30억 달러에 도달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재생되는 릴의 수는 지난 6개월 동안 50% 증가한 1,400억개다. 사용자는 인스타그램에서만 다이렉트 메시징을 통해 하루에 10억 번 Reels를 다시 공유하고 있다. 경영진은 사용자가 Reels에 소비한 시간은 "앱에 소비한 시간에 따라 증가"하며 "TikTok과 같은 경쟁업체와 공유하는 데 소비하는 시간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Reels의 성장은 다음 분기에 계속해서 수익 역풍을 나타낼 것이지만 경영진은 "향후 12-18개월 동안 보합인 위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Apple ATT에 대해 경영진은 "기대와 부합하게, iOS 14.5 출시 후 1분기 전체를 돌면서 3분기에 Apple의 ATT 변경으로 인한 전년 대비 성장에 대한 역풍이 줄어들었다"고 명시적으로 말했다.
메타플랫폼즈의 표준 사용자 지표도 3분기 동안 지속적인 안정성과 성장을 보여준다. Meta's Family of Apps의 사용자인 Daily Active People("DAP")과 Monthly Active People("MAP")은 모두 3분기에 1.5% 이상 성장한 반면 Monthly Active Users("MAU")와 Daily Active Users( "DAU"), Facebook 전용 사용자 모두 0.8% 성장했다.
2023년 비용 및 자본 지출 예상
새로운 2023년 전망에 암시된 비용과 자본 지출(CapEx)의 큰 증가로 인해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러한 상황은 큰 맥락 안에서 봐야 할 것 같다.
경영진은 현재 2022년에 850억~870억 달러, 2023년에 96~1010억 달러의 총 비용 및 지출과 2022년에는 320억~330억 달러, 2023년에는 340억~390억 달러의 CAPEX를 제시하고 있으며, 둘 다 2021년부터 상당량 증가했다.
그러나 2023년에 예상되는 비용 증가의 대부분은 이전 분기에 이미 이루어진 고용 때문이다.(비용 및 비용은 2022년 3분기에 이미 882억 달러 실행률에 있었다). 일회성 사무실 통합 비용은 2023년에 20억 달러(2022년에는 9억 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비용 증가의 대부분은 최근 CAPEX로 인한 비현금 감가상각비 또는 계획된 새로운 Quest 헤드셋 장비판매와 관련된 비용이 될 것이다.
경영진은 직원 수 증가가 3분기 이후 이미 둔화되었고, 적어도 2023년 말까지 완전히 멈출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해 여러 번 언급했다.
Meta는 "2023년 Reality Labs의 영업 손실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라고 Zuckerberg는 그룹 EBIT가 성장할 수 있도록 손실을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3년은 더 많은 지출을 보장하기 위해 수익 성장이 의미 있게 가속화되지 않는 한 Meta의 비용 및 CapEx의 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2023년은 Meta의 수익과 현금 흐름의 저점을 나타낼 것이다.
메타 손익 예측
경영진의 의견에 따르면 EBIT(당기순이익+법인세비용+이자비용)는 2022년에 35%, 2023년에 18% 더 감소할 수 있다.
예측에서 2022년 4분기와 2023년 모두에 대한 관리 지침의 중간 지점을 취하고 2023년에 5%의 수익 성장에 대한 자체 가정을 추가했다. 현재 거시적 역풍 중 일부는 중간으로, 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역풍이 작아야 하며 Meta는 일부 제품에서 나름의 성공적인 거두고 있습니다. 경영진도 통화에서 "내년에는 더 건강한 매출 성장 추세로 돌아갈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조정 EBIT는 2022년 306억 달러, 2023년 250억 달러(일회성 사무실 통합 비용 20억 달러 제외)로 감소할 것이며 이 수치는 2018년보다 약간 높은 정도이다.
EBIT는 2023년 이후 더 나은 수익 성장과 더 낮은 비용 성장(또는 심지어 비용 절감)으로 성장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 큰 비용 규제 가능성
Meta의 주가가 폭락하면서 회사를 통제하는 CEO인 마크 쥬커버그는 하룻밤 사이에 110억 달러의 순자산을 잃었고 작년 9월 이후로는 1000억 달러 이상을 잃었다. 이는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대표자의 입장에서는 단기 가격 변동에 무관심하더라도 직원 보상에서 스톡 옵션의 중요성은 경영진이 시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원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EBIT를 증가시키는 등의 언급은 경영진이 주주를 안심시키려는 노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나중에 실적 발표에서 애널리스트 질문에 대한 부적절한 답변으로 인해 가려지더라도 말이다. 메타는 투자자들을 달래기 위해 더 큰 비용 원칙을 보여주려 할 가능성이 있다.
메타 플랫폼즈 주식 2025년 전망
메타 실적에 대한 예측을 대폭 낮추며 아래의 내용을 가정해 보았다.
- 2022년 순이익 35% 감소(기존 38%)
- 2023년 순이익 20% 감소(기존 10% 증가)
- 2024년부터 순이익은 매년 5%씩 증가(기존 10%)
- 매년 3%씩 감소하는 주식 수(변동 없음)
- 이탈 시 PER 20배(기존 30배)
- 배당금 없음
$9.20의 새로운 2025년 EPS 예측은 이전($13.46)보다 32% 낮다. 우리의 2025년 순이익 예측은 2018년 수치(221억 달러)보다 약간 높을 뿐이지만, EPS 예측은 더 적은 주식 수로 인해 22%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비관적인 가정에 따라 Meta 주식이 $98.37이고 출구 가격은 $184(고점의 절반 미만)이고 총 수익률은 2025년 말까지 88%(연환산 21.9%)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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