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부동산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안) 내용정리

행가위 2022. 11. 15.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

김포한강신도시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김포골드라인(양촌  김포공항) 2019년 개통되어 서울로의 접근성이 다소 용이해졌으나, 경전철(2량) 수송력의 한계로 인해 여전히 출근시간대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안에 대한 계획이 세워지면서 5호선 연장 등 내용이 나오고 있는데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관련 보도자료 내용 정리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지역현안 사업으로 꼽혔던 서울5서울 5호선 연장 등 광역교통 확충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근본적으로 해결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포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은 그간 서울과 연접한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광역교통대책이 부족하여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을 활용하여 서울 도심으로 접근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 2021년 도시철도 최대 혼잡도 상위 5개 노선 및 구간 >  [자료 : 2021 철도통계연보]

노선 김포골드라인 9호선 4호선 2호선 3호선
구간 고촌김포공항 노량진동작 한성대입구혜화 방배서초 무악재독립문
혼잡도(%) 241 185 151 149 141

※혼잡도 = 승차인원/정원 (정원은 좌석수와 입석수를 더한 개념)

 

이에 국토부는 5호선 연장의 기반이 되는 지자체 간 협약과 연계하여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Compact-city) 조성을 발표함으로써 수도권 서부지역광역교통난 해소 등 지역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기로 하였다.

 

5호선 연장 협약 등 광역교통 확충

1111() 10시 기준 서울시, 김포시, 서울시 강서구서울 5호선 김포 연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상호 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였던 방화차량기지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부지 이전 등에 관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배경) 5호선 연장은 방화 차량기지 및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이전 문제와 연장 세부 노선(안)에 대한 지자체 간 이견이 크고 배후수요가 사업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지 않아, 연장 논의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
  • 5호선 연장 구간에 신규 콤팩트시티 개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는 5호선 연장에 대한 충분한 배후 수요가 확보되었다고 판단하고, 이를 전환점으로 삼아 현안 해결에 전격 합의하게 되었다.
  • 정부도 지자체 간 5호선 연장 논의가 본격화될 수 있도록 노선 인근 지역에 콤팩트시티를 조성하여 사업타당성 확보를 위한 수요를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 한국 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가 연장 비용을 일부 분담하여 5호선 연장사업이 실행되는 데에 핵심적인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며, 방화역 인근 차량기지를 향후 연장될 5호선 종점 부근으로 이전하고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도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협약을 체결한 것이므로 5호선 연장사업은 새롭게 탄력을 받을 것이다.
  • (문제점) 5호선 연장 세부 노선(안) 등은 인천시, 인천시 서구, 경기도,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와의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며, 이후 정부의 관련 심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될 계획이다.
  • 이번 협약과 함께 노선 등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가 원만히 이뤄질 경우, `23년부터 광역교통 시행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등 절차를 통해 김포한강 2 개발과 연계한 5호선 연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 신규 콤팩트시티 조성에 따른 배후수요의 창출은 장기역 출발 GTX의 서울 도심권 연장사업의 타당성 확보에도 기여하여 해당 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대폭 향상할 전망이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 (위치) 경기도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원
  • (면적/호수) 731만㎡ / 4만 6천 호

김포한강신도시 생활권 사이에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함으로써 기존 신도시가 지리적으로 분절된 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광역교통, 자족시설 등을 도입하여 수도권 서부지역의 스마트 자족도시로 발전시킨다.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는 “Compact & Network”라는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념을 적용하여 철도역을 중심으로 도시기능을 압축하여 개발하고, 주변 부지에서도 역 접근이 쉽도록 교통 네트워크를 연계구축한다.

구 분 광역교통 연계 (중심부) 고밀복합,
(배후지역) 스마트도시 연계
개 념 (입지) 광역교통 계획과 연계 발표
(네트워크) 수평+수직적 연계 구축
볼록형 고밀ㆍ복합용도
초역세권~300m, 역세권~600m 중심의 압축개발
계획
요소
(입지) 물리적 거리보다 실제 이동시간 고려
(네트워크) 수평+수직적 연계(+GTX, UAM)
 - 역 중심 보행대중교통망(15분 내 역 접근)
역세권 집중 고밀복합개발
소규모 블록별 복합기능(기능간 인접)
 - 공공주택+창업지원+청사+환승센터

 

광역교통 연계

광역교통 연계

  • 공항(김포ㆍ인천), GTX(장기역), 도시철도(5호선 신설), 고속도로 IC, 한강변 등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고, 자율차, UAM(도심 항공교통) 등 미래형 교통체계를 접목시켜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특화도시로 조성
    - (수평) GTX 장기역-5호선 역(신설) 간 연계, (수직) 5호선 역과 연계한 UAM 활용 등도 검토
  • 택지 확충을 통해 수요를 확보하여 5호선을 연장*하고, GTX(장기역), 김포 골드라인과 연결하여 교통난 해소
    - 지구 중심~광화문역 : (현재) 약 90분(환승 2회) → (개선) 약 69분(5호선 직결, 김포시 추정(안))
  • 대중교통 및 도로를 통한 접근성 대폭 강화. 현재 운영 중인 국도 48호선 버스전용차로를 지구 내까지 연장, 기존 한강신도시와 연계한 BRT 도입과 지구 중심부 복합환승센터를 구축을 통해 도심 내 교통 순환체계를 마련 계획
  • 수도권제 2 순환ㆍ계양 강화 고속도로 확장 및 IC 신설을 추진, 주변 정체지점은 입체화, 검단 신도시와 연결 도로도 신설하여 인천 방면으로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개선

콤팩트시티 조성계획안

  • 철도역 인근 지구 중심부(초역세권)에는 고 밀개 발을 통해 대형 오피스, 복합쇼핑몰 등을 배치하여 도시 거점기능을 수행, 복합적 토지이용으로 주거ㆍ일터ㆍ서비스 집적과 함께 스마트시티 요소도 대폭 도입
    - 복합환승센터, BRT 정류장 인근 등 대중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곳에는 청년 주택 등을 집중 배치
  • 김포한강신도시와 연계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종합 환경정보시스템을 구축 및 친수형 테마공원 등 친환경 커뮤니티를 조성, 수요 응답형 자율주행, 재난ㆍ교통사고ㆍ범죄 등도 예방하는 스마트 기술 전면 적용

향후 조성계획

  • 사업 추진 및 주택공급 시기는 시장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 `27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분양)을 개시
  • 주민 등의 의견청취, 국방부ㆍ농식품부 등 관계기관 협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이르면 `23년 하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할 계획, `25년 지구계획 승인 후 `27년 일부 주택단지의 입주자 모집을 추진

결론

김포한강 2 콤팩트시티는 731만 제곱미터에 주택 46,000호를 공급하는 엄청난 부지의 신도시 조성을 계획이다. 기존에 조성되어있던 김포한강 신도시를 제외한 나머지 땅들에 대해서 개발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그 중심은 장기역을 통해서 뻗쳐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계획이 삽을 뜨는 건 지금으로부터 빨라야 3~4년후겠지만 계속해서 지켜보면서 어떤 방향으로 이어질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댓글